본문 바로가기
노아의 일상 일기

마크 쿡 프로 트레이더의 주식 매매 전략 기법

by Productivelife 2021. 2. 18.

Q1) 처음부터 성공적인 트레이더였는가?
처음에 거래를 시작한 5년 동안 돈을 잃음.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음. 한때 겨우 모은 약간의 돈마저 모두 손실. 리듬이 맞을 때는 큰 수익. 그러다가 갑자기 리듬이 끊어지면 3 ~4일 연속 손해. 2주정도 혹은 한달 동안 얻은 수익을 손실로 마감.

Q2) 단타 매매를 시작하게 된 계기
대부분의 거래는 2주 정도 걸리는 것. 하지만 거래들을 연구한 결과 3일짜리 거래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올림
거래 기간이 3일이 넘는 경우에는 대체로 수익이 좋지 않음. 그래서 거래 간격을 좁히고 일주일이 넘는 거래는
잘 하지 않음.

Q3) 하루에 몇 번의 거래를 하는가?
일년에 2만 ~ 3만 건의 계약을 매매. 하루에 3회에서 11회 정도의 거래를 하며, 한달 더래 일수는 평균 17~18일 동안 거래 함

Q4) 매매하기 전 어떤 준비를 하는가?
상승일, 하락일 혹은 횡보일의 확률이 얼마나 될지 분석 결정. 그런 후에 어떤 확률이 가장 높은지 측정하고 그 방향 으로 거래 함.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며 그런 후에 그 방향으로 거래를 함.

Q5) 돈을 잃었던 그 5년 동안에 어떻게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 했는가?
누군가 내 돈을 가져갔고, 나는 돌려받고 싶다는 강한 생각이 있었음. 누군가 나보다 영리하다는 사실, 누군가 나보다 더 많은 배짱과 결단력이 있음을 인정하기 싫음. 그래서 연구하고 또 연구하는 길 밖에 없다는 걸 실천하게 됨.

Q6) 단타 매매자들에게 필요한 것?
수익을 얻기 전에 잃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누구든지 무언가에서 특히 투자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이면 끔찟한 상처가 있음. 그것은 과거이고, 미래가 될 수도 있지만 그런 상황을 다루면서 포기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함.

한번도 손해를 보지않고 30일 동안 계속해서 수익을 내면 일주일 동안 휴식. 이길 때는 자신이 불패라고 자만하기 때문. 그래서 휴식을 취하면서 자신을 볼아볼 필요가 있음.

Q7)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단타 매매에서 실패 한다고 보는가?
사람들은 너무 빨리 돈을 벌려고 함. 그러한 욕심에 사로 잡히게 되고, 욕심은 주식거래에 치명적 임. 욕심이 앞서면 판단력을 잃고, 감정적으로 반응.

Q8) 홈런 보다 안타를 치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단타매매에서는 홈런을 노리기보다 자주 안타를 쳐야함.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하며, 단번에 큰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아야함. 그동안 수백만 달러를 벌었지만 그것은 하루에 몇 천 달러를 벌어서 된 것. 때리는 방식을 알고, 안타만 쳐도 시간이 지나면 큰돈을 벌 수 있음.

Q9) 좋은 거래인이 되려면 얼마나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사람들에게 3년에서 5년은 필요하다고 얘기함. 그것은 수업료와 비슷한 것이고, 손실은 수업료임 끈기를 가져야만 성공 할 수 있음을 알아야함. 유능한 거래인이 되려면 기술뿐 아니라 투지와 인내심도 있어야 함.

Q10) 심리학은 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경험이 많고 능숙한 거래인 일수록 심리학의 중요성을 힘주어 강조할 것임. 자신의 성격, 한계, 인성 그리고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만 함. 주식 거래의 심리학을 무시하고 나에게 잘 맞지 않는 상황 속으로 빠져들
때 큰 손실을 마주하게
됨.

Q11) 마지막으로 데이트레이더들에게 하고 싶은 말?
자신이 직접 결정을 내리고 분석을 하면서 외부의 영향과 방해를 받지 않도록 애써야 한다. 그때서야 비로서 자신만의 투자기준을 세울 수 있다.

몇몇 친구는 데이트레이딩을 하면서 원하는 삶을 산다. 그들은 금전적으로 그리고 감정적으로 자유롭다. 그들은 원하는 시간에 일을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잘하면 스스로 운명을 통제하면서 돈도 벌고 재미도 느낄수있다. 거래는 당신이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게 해준다.

나는 미국 주식을 하고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큰 돈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수익을 거두 었다. 그러다 요즘들어
얻은 수익 마저 다시 내뱉고 오히려 마이너스를 바라보고 있다. 나는 장기 투자를 하려 했으나, 조정과 반등을 거치면서 얻은 수익마저도 다시 반감하여 수익의 절반이 감소하고 어느 종목은 마이너스를 찍고
손절을 해야하는 상황이 온다. 오랜시간에 거쳐 수익을
얻게 되지만 장이 좋지 않을 때는 하락을 하여 내 자금은
제자리걸음만 한다. 그래서 요즘 나는 단기 투자에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 오는거 같다. 지금 나는 호주 워킹 홀리데이를 와서 지금 나에게 목적은 돈으로 바뀌었다.
내가 그렇게 즐기지도 못하고 영어도 못하고 매일 일만
힘들게하면서 늘어나지 않는 내 통장을 보면, 오히려
회의감이 온다. 그래서 나는 비자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약 6개월 동안 5만불을 벌어가는게 목적으로
바꾸었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은 약 13,000불
6개월을 일하면 약 3만불이 된다. 그래서 주식등 각종
제테크를 해서 6개월간 약 5만불을 모아가고 싶다.

그래서 한국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 한국에서의 삶에서
어느정도 자유와 회방감 얻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 한국에가면 나의 미래는 안봐도 뻔하다. 매일 같이
일을 하며 하루 종일 일과 내 시간마저 없는 삶을 살아갈
것이다. 나는 그게 싫다. 사람들 눈치를 보며 또는 부모님의 핀잔을 들으며 언제 까지 먹고 놀고 할 것인가? 지금 나이가 몇인데 결혼은 언제할 것인가.
적금해라. 돈은 얼마나 모았냐 등. 안봐도 뻔하다.
내가 살아가는 삶인데 왜 간섭하고 하는가. 나도 열심히
살아가려 하는데 압박감이 올거 같다. 그래서 나는
호주에서 어느 정도 자금을 모으고 주식과 각종 제테크를 하여 한국에서도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내가 하고 싶은 일, 해보고 싶은 것 등을 하면서
돈에 얾매이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 그래서 나는
주식 공부를 하고 싶다. 주식과 각종 돈이 될만한 제테크는 모두 다. 그래서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은 인내와
끈기가 필요한거 같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신중함
그래고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해방하여 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결단력이 내게 필요하다.
그래서 다시 시작하고 싶다. 지금 까지 잃은 돈은 수업료라고 생각하고 다시금 내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나로부터 자유로워 지고 싶다. 돈에 얾매이지 않는삶. 그래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나가고 싶다. 결론은 시드를 모으고 주식공부를 하자!!! 제테크를 하자!! 시간허비 하지 말고 하고 싶은것은 하자!! 과소비는 피하고 내가 필요한 것은 사자!! 운동하자!!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자!! 돈에 얾매이지 말자!!
끼니거르지 말고 건강을 유지하자!!

현재 주식 자금 (약 -3,000달러 추정)


댓글